본문 바로가기
이유식

초기 이유식 준비 / 4개월 이유식, 시판 이유식? 직접 만든 이유식? 이유식 준비물은 뭐가 필요할까… 푸념글, 공부글

by 윤떵떵 2022. 11.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떵떵입니당~~!


오늘은… 이유식에 대해 고민하는 글… 😱 정말이지 육아는 공부를 해도 해도 끝이 없는 거 같아요. 돌 준비도 해야 하고, 아기 통장도 아직 만들지도 못했네요?! 게으른 엄마🫢 놀러 다닐 궁리만 하구 은행은 안가구 ㅋㅋㅋㅋㅋ


이유식에 대해 영 몰랐을 땐 호기롭게 자기 주도 이유식 해주고 싶었어요ㅋㅋㅋ 이때의 나 정말 아무것도 몰랐구나… 인스타에 쌍둥이 자기 주도식 하시는 분 보고 감명받아서 해주고 싶었죠? 하지만 어림도 없지~ 조금 공부해보고 나선 도전 정신이 싸그리 사라졌다.


그래서~ 초기 미음이라도 직접 만들어서 주고 싶었는데요, 그것만 해준다고 해도 냄비에 실리콘 주걱에… 뭐가 많이 필요하더라고요… 스텐 냄비 있으면 그거 쓰라는데 울 집엔 그런 게 없소이다ㅋㅋㅋ 괜히 이유식 마스터기를 당근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들여다보고… 그거로 한번 하면 엄청 많아진다는데 또 너무 많아도 언제 해치워? 냉동실에 얼렸다 해동하면 된다는데 너무 복잡해!!!


이유식 스케줄은 또 어떻게 짜고 언제 먹여야 하고 떵베야.. 애미는 머리가 펑 터지겠어요…😱


그리고 둘찌 셋찌 언니들의 결정적인 말


“이유식… 만드는 것보다 시판 사 먹이는 게 훨씬 싸.”



아… 정말이지 결정적인 한방이잖아요…🥹 이걸 듣고 어떻게 만들어 줄 생각을 하냐구… 미음만 해준다고 해도 냄비며 주걱이며 다 필요한 건 매한가지, 그럴 거면 그냥 이유식 마스터기 사서 다 해 먹이라구…😞


그래도 일단 첫째고, 뭔가 처음부터 시판 먹인다 하면 어른들께 한 마디씩 들을 거 같으니 이것저것 기웃기웃해봅니다…


일단 튼이 이유식 책을 한번… 이거 보니 또 마음이 동하네…?


당장 12월 1일에 시작할 거라고 정해두긴 했으나… 미뤄야 할지 🤤 이때면 4개월 반이니… 튼이 이유식 책 따라서 하려면 5개월부터 시작할까 싶구요 🤪


보다 보니 할만할 거 같아 집에서 놀고 있는 아이패드와 애플 펜슬을 이용해 식단표를 일단 짜 보려고 합니다. 초기 식단표 완벽하게 짜게 되면 공유할게요 😍



초기 이유식 시작 전 알아야 할 것



✔️1단계(첫째 달), 2단계(둘째 달)로 이루어져 있음
첫째 달, 쌀미음에 채소 하나씩 추가
둘째 달, 쌀미음 채소 한 가지, 소고기나 닭고기

✔️쌀 10배 죽 = 쌀가루 20배 죽

✔️재료 한 가지씩 첨가, 최소 3일 이상
알레르기 반응 확인 위함. 식단표 미리 짜서 반응 있는 것 표시하기!

✔️소고기는 필수 재료
우둔살, 안심 등 기름기 없는 부위
밤, 고구마, 부추와 궁합 안 맞음

✔️쌀미음 - 찹쌀 미음 (생략 가능) - 채소 - 과일 - 고기
닭고기 안심, 가슴살 주로 사용
채소 애호박, 비타민, 청경채, 브로콜리, 양배추, 콜리플라워, 감자, 고구마, 밤, 단호박, 오이, 배, 사과 사용

✔️질산염 채소는 6개월 이후부터 먹이기
일찍 시작 시 빈혈 올 수 있음.

✔️초기 이유식 시기에 안전한 과일?
사과, 배, 바나나
퓌레 혹은 생으로 즙 내서 먹이기
바나나는 검은 반점이 생길 정도로 익은 것 급여

✔️큐브는 필수일까?
소고기 미음 전 준비하면 ok
미리 해두면 편하긴 하나, 초기 이유식은 재료를 소량 사용하기 때문에 굳이? 싶다. 그때그때 신선한 것 사용하자.
큐브 구입 시 30ml 이상으로 사기
중기 이유식부터 큐브는 완전 실용적❤️

✔️이유식 보관 방법
한 김 식힌 후 뚜껑 닫기
내일 먹일 것 1개 냉장보관, 3일 내 섭취 냉동보관

데울 때 전자레인지 사용 ok~
냉장 보관은 40-50초 데우고 스푼으로 골고루 섞기
냉동 보관은 전 날 냉장으로 해동

중탕 시 유리 재질 용기라면 잠시 밖에 두었다가 중탕하기


*


일단 우선 이 정도로 필기해두고, 저는 식단표를 먼저 짜 보고 다시 돌아올게요! 제가 보려고 써두는 것이지만 우리 초보 엄마들과 공유하면 좋을 거 같아서…🤤

식단표 짜며 공부한 것 공유하고, 12월 중순에 이유식 시작할 때 또 돌아올게요! 그때까지 시판할지 직접 만들지 더 고민 좀 해보려구요 🫢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아기와 좋은 하루 보내세요 사랑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