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4개월 접종 / 2차 폐구균, 로타텍, 접종 부어오름

by 윤떵떵 2022. 11.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떵떵이에요 🥲


오늘은 떵배의 4개월 접종 날이었어요… 1차 펜탁심 때 접종 부위 부어오름으로 인해 아파하면서 목이 쉬어라 울고 냉찜질 한 시간 만에 진정됐었는데, 2차 펜탁심 땐 안 그러더니 2차 폐구균에서… 같은 일이 벌어졌네요.

항상 접종 열은 없었으나 주사 부어오름이 너무 심해서… 좀 커서 잘 넘어가는 듯하더니 아니네요 🥲 그래서 그나마의 해결 방안을 적어보려고 해요. 병원 가도 해주는 처치는 없고요, 그냥 집에서 버텨내야 하거든요.


접종부위 부어오름 시 처치



1. 리도멕스를 주사부위에 얇게 발라준다

이건 소아과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거예요. 너무 아파하고 부어오르고 빨갛다면 리도멕스 얇게 발라주라고 하셨어요!

2. 주사 부위에 냉찜질 1시간 이상 해준다

적어도 1시간이에요. 이미 아파서 울기 시작했다면 1시간 이상 잡아야하구요, 계속 관찰했을 때 빨개진 것 같다 싶을 때 미리 냉찜질해주면 크게 아파하지 않고 지나가더라구요. 1차 폐구균 때는 미리 냉찜질해서 조금 찡얼대고 말았어요!

이번엔 당근 하러 잠시 나간 사이에 시작돼서 남편이 적절한 대처를 바로 못해줘서 심해진 거 같더라구요… 너무 미안했어요. 목이 쉬어서 쉰소리가 나는데 아파서 계속 꺼이꺼이 울고, 다리는 땡땡 빨갛게 붓고, 눈물 흘리는 아이가 너무 마음 아파서… 멘탈이 털털 털렸네요.

1차 펜탁심 때 냉찜질을 계속하다가 안 되겠다 싶어 병원으로 갔을 때 다 가라앉아서 떵베도 컨디션 회복했고, 소아과 선생님도 병원 와도 특별한 처치는 불가능하다고 하셨어요. 접종으로 인한 문제는 솔직히… 열이 난다고 해도 병원은 아무것도 안 해줘요. 집에서 그저 버틸 뿐이더라고요…

지금도 떵베는 진정하고 옆에서 아주 잘 자고 있지만, 이번 접종은 조동 언니들 다 부어오름 후 열이 났다고 해서 새벽에 열 오르나 지켜보려고요 🥲

해열제는 38도 넘어가면 바로 먹이시면 되고, 아기가 땀이 나기 시작하면 열 내려간다는 신호니까 땀 잘 닦아주시면 돼요!


오늘 사실 이유식 시작하려고 했는데 아기 컨디션이 너무 안 좋아 시작도 못했네요! 떵베 친구들은 하나둘 다 이유식 시작 중이어서요 ㅎㅎ 150일에 하려다가 그냥 앞으로 당겨서 하려고 합니다! 내일은 이유식 시작하고 어땠는지 후기 가져와 볼게요! 오늘 새벽 아이가 아프지 않길…🫠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구 건강한 날 보내세요❤️ 추위 조심하시구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