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꿀팁

아기 수면교육 / 신생아 수면교육, 백일까지의 과정, 통잠은 언제쯤…?

by 윤떵떵 2022. 11. 3.
반응형

안녕하세용 떵떵이에용~

오늘은 수면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가져와봤습니다.

떵떵베이비는 아직 풀 통잠은 못 자지만, 그래도 밤잠 첫 잠은 기본 5시간을 잘 자주는 아이예요! 5시간 잠은 68일부터 시작했어요. 111일인 지금도 지속 중이고, 이번에 완분으로 넘어오며 자기 양껏 먹고 있어서 며칠 안 가 풀 통잠 잘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 혼합 수유 땐 새벽에 풀 직수하느라 배고파했거든요…😅

혼합 수유임에도 밤잠 드는 시간이 7시 반으로 일정하고, 또 5-6시간을 깨지 않고 자는 아이! 수면교육을 어떻게 했을까요?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유의해야 할 점, 수면교육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2주 이상은 기본으로 잡고 가주셔야 해요. 너무 급하게 생각 마시고 아이 믿고 잘 따라가 주시면 어느 순간 규칙적이게 잠에 들 거랍니다 ❤️


떵떵이 제일 먼저 한 것은 집에 돌아오자마자 낮밤 구분해주기였어요. 아침엔 밝고 시끄럽게 거실에서 생활하고, 밤엔 어두운 곳, 자기 침대에서 절대 벗어나지 않게 했어요. 거실로 나와야 했다면 불을 끄고 어둡게 해 주며 낮밤을 제대로 나누어줬답니다.

제대로 된 수면교육은 생후 6주 차부터 해주면 좋대서 그전까지는 낮밤 구분만 해주었고요, 6주 차 지나고 나서 슬슬 한 일은 ‘수면 의식’이었답니다.

수면 의식… 말로만 보면 뭔가 복잡하고 어려운 느낌이었어요. 저도 수면교육 자료 열심히 찾아보았을 때 초반에 가장 난해했던 게 수면 의식이었죠 😂 그런데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어요! 저는 이렇게 했답니다.

낮잠 수면 의식은 따로 정하지 않았고,
밤잠 수면 의식은 이렇게 진행했습니다.

7시 목욕 - 로션 바르기 - 스와들업 - 막수 - 트림 - 수면

매일매일 웬만하면 같은 시각에 반복해주었어요! 크게 차이 난다 해도 30분 정도였고요! 제대로 정확히 수면 의식 한지 3주 만에 7시 반 수면이 고정되었고, 4주 만에 5-6시간 통잠 자기 시작했습니다.


5-6시간 통잠 시작
기상 시간도 거의 일정해진 지난 주



꼭 저 루틴이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일정한 수면 의식을 만들어서 아이에게 적용시켜주면 아이도 일정하게 입면 하게 되더라고요!

다른 본격적인 수면교육들은 낮잠도 일정하게 만들어주시는데, 저는 워낙 밖 순이라 낮잠은 크게 관여 안 했어요. 낮잠까지 수면 의식하려고 하면 머리 아프고 괜히 스트레스받더라고요 😭

낮잠은 흐르는 대로~ 자고 싶어 할 때 내버려두면 혼자 등 대고 어느새 자고 있었고, 초반에는 낮잠 교육시키려 자는 애 데리고 아기침대 가다가 깨서 우는 게 반복되니 그게 너무 스트레스받아서 그냥 밤잠만 동일한 시간에 수면 의식 들어가는 걸로 혼자 합의 봤어요 ㅋㅋㅋㅋㅋ 이러니 마음도 편해졌고요.

우리 엄마 아빠들, 수면교육 너무 어렵게 생각 마시고 저처럼 간단하게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처음부터 모든 걸 하려고 하기보단 조금씩 시작하는 것도 늦지 않아요! 아이와 자기 자신을 믿고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수면 의식. 이것만 한번 도전해보세요! 하다 보면 어느새 잘 따라와 주는 아이를 볼 수 있어요 😍


육아로 고생하시는 우리 양육자분들, 오늘도 힘내요 ❤️ 더 나은 내일이 올 거예요! 이만 떵떵이었습니다!

댓글